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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취급방침

개인정보 취급방침

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 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복지관 이용자 관리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 인증, 회원자격 유지 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 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후원자, 자원봉사자 
본인인증, 연령인증, 후원 및 자원봉사 관리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 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 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복지관 이용자 : 영구 (당사자 요청시 파기)
2. 후원자, 자원봉사자 : 영구 (당사자 요청시 파기)
3. 민원인 : 영구 (당사자 요청시 파기)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지도감독권자 및 유관기관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공익목적 및 서비스 제공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성별, 수급여부, 동거상황, 주거형태, 학력, 전직업, 종교, 질병유무, 장애유무, 희망프로그램 등 
- 제공받는 자의 보유 이용기간 : 해당기간동안 


제4조(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제5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복지관 이용자 관리
항목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성별, 동거상황, 주거형태, 학력, 종교, 질병유무, 장애유무, 신청경로,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여부, 기초노령연금 수급여부, 장애등급
2. 후원 등록 및 관리
항목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CMS 후원자의 경우 : 상기 항목 외, 출금일자, 은행명, 예금주, 계좌번호
3. 자원봉사자 등록 및 관리
항목 : 성명, 주민등록번호, E-MAIL, 주소, 연락처, 성별, 직업 및 학력, 종교


제6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전산정보처리조직(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은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를 영구적 폐기방법에 의해 파기합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8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광제
직책 : 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장 
연락처 : <02-2643-7222>, <sinmock@hanmail.net>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조직화팀, 서비스제공1팀, 서비스제공2팀, 사례관리팀, 서비스제공3팀, 총무과
담당자 : 김동성, 조은혜, 이상현, 박지형, 강흥모, 윤영선 
연락처 : <02-2643-7222>, <sinmock@hanmail.net>
② 정보주체께서는 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9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조직화팀, 서비스제공1팀, 서비스제공2팀, 사례관리팀, 서비스제공3팀, 총무과
담당자 : 김동성, 조은혜, 이상현, 박지형, 강흥모, 윤영선 
연락처 : <02-2643-7222>, <sinmock@hanmail.net>


제10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 (www.netan.go.kr) 


제11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① <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의 이용자 및 시설 안전, 보안, 화재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본관, 교육관 현관, 로비, 프로그램실 등 주요시설물에 8대 설치, 촬영범위는 주요시설물의 전 공간을 촬영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정 - 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장 김광제, 부 – 부장 박윤민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시부터 15일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총무과 영상정보처리기기 시스템 내 보관 처리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 (총무과)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 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 신체, 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 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제12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2. 1. 1부터 적용됩니다. 
				

이용자의 권리와 참여 안내문

다음은 “이용자에 대한 윤리”입니다. 복지관과 직원이 이용자의 인권과 권리에 대해 미흡한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이의제기 할 수 있습니다. 
 - 서울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장 -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시립신목종합사회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하나, 이용자 인권

1. 이용자 존중
   이용자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부당한 신체적·정신적 위협이나, 폭력, 고통, 강압과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습니다.

2. 차별금지
   이용자에 대해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고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이용자 이익보호
   이용자의 정당한 이익을 최우선 행동기준으로 하며, 항상 이용자의 이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업무를 처리합니다.

4. 이용자와의 약속이행
   이용자와의 약속은 신중하게 판단하여야 하며, 체결된 약속은 철저히 이행합니다.

5. 사생활 보호와 비밀 유지
 ①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합니다.
 ② 이용자의 사전 승인 없이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 용도에 사용하지 않고, 이용자의 명예를 보호합니다.


둘, 이용자 권리

1. 전문서비스 요구 권리
   이용자는 공인된 자격을 가진 전문가에 의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재교육을 통한 최신기술과 정보를 서비스에 반영하여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2. 이용자의 안전 편의 권리
   이용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 및 시설물 유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3. 이용자의 알권리
   이용자는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4. 자기결정권
   이용자는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잇도록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거부할 수 있습니다.


셋, 이용자 참여

1. 운영 및 서비스 참여                                                     
우리는 복지관 운영과 서비스 과정 전반에 적극적인 동반자로서 계획, 개입, 평가의 전 과정에 이용자와 함께 합니다.

2. 이용자의 소리 경청                                                      
이용자 의견과 제안을 경청하여야 하며, 이용자의 업무처리 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3. 이의 제기
이용자는 건의함, 담당자와 상담, 관장과 이용자와의 대화시간을 통해 이의를 제기 할 수 있으며, 이의제기로 인한 제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제기권자를 보호합니다.         

< 의견제시 방법 >   
  ○ 건의함 - 각 건물 2층 엘리베이터 앞
  ○ 복지관 홈페이지 - ‘신목신문고’
  ○ 인권 진정함 - 각 건물 2층 엘리베이터 앞


넷, 이용자 만족

1. 항상 공손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이용자를 응대합니다.
2. 이용자와 전화 통화할 때에 친절하고 성실하게 응대합니다.
3. 이용자의 업무를 최우선으로 처리합니다.
4. 이용자의 이해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내용을 명확하게 하고, 모든 인쇄물을 이용자가 이해하기 쉽게 제작하여 제공합니다.
5. 이용자를 위한 편의시설 및 서비스공간을 쾌적하고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6. 이용자가 정당하게 이용료의 환불을 요구할 경우 기관의 규정에 의하여 처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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